갤럭시s6때에 등장한 삼성클라우드는 삼성계정 메뉴에 있던 백업기능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기능입니다. 기존에 아이폰 아이클라우드(iCloud)를 사용해 보았던 분이라면 이 삼성클라우드의 개념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삼성클라우드란?
삼성클라우드(Saumsung Cloud)라는 것은 갤럭시 스마트폰에 있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개인 삼성서버에 보관을 해서 연락처, 문자, 통화기록 등등을 보존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갤럭시를 잃어버려도 전에 사용하던 데이터를 불러와서 기존과 똑같이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 (2017년 5월 기준으로) 아직까지 공인인증서 및 삼성앱(어플) 외에 어플(앱)은 100% 옮겨지지 않습니다.(카카오톡은 가능)
삼성클라우드에는 백업 그리고 동기화 2가지의 기능이 있습니다.
▶백업이란?
데이터 파일을 복사하여서 복사한 파일을 보존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장의 문서를 복사해서 보관만 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1번인 원본이 삭제되더라도 복사한 것은 남아 있는 것입니다.
▶동기화란?
동기화를 실시간 백업이라고도 말을 합니다. 이는 그냥 백업과 다르게 단순히 복사만 하는 기능이 아니라 원본과 사본이 서로 서로 실시간으로 연동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1번, 2번의 문서 두 개 중 2번의 문서가 편집되면 1번 문서 역시 함께 편집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삼성클라우드 사용법
※삼성계정이 필요합니다.
삼성클라우드를 쓰기 위해서는 삼성계정(Samsung Account)을 갤럭시 로그인시키고 동기화&백업을 활성화시켜주시면 됩니다. 가입은 간단하게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습니다.
[설정→클라우드 및 계정→계정→계정 추가→삼성계정]을 눌러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 및 추가하는법
삼성클라우드 용량은 15GB이며 용량을 더 얻고자 할 때는 유료로 추가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저장공간 관리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삼성클라우드에 보관중인 데이터 파일 백업 및 동기화 파일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파일을 삭제하고 싶다면 [디바이스 데이터]를 터치하시고 지우면 됩니다.
용량 추가 구매를 하고 싶을 때는 해당 화면의 아래 쪽으로 이동을 하시고 [저장공간 이용권 변경]을 선택 하면 됩니다. 50GB는 매 달 1,100원이고 200GB는 매 월 3,300원을 내야합니다.
※삼성클라우드 동기화 설정하는법
삼성클라우드 사용법으로서 먼저 동기화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동기화라는 것은 1개의 삼성계정으로 여러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갤럭시s8에서 찍은 사진을 갤럭시 태블릿PC에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반대로 태블릿pc에서 찍은 것을 갤s8보고 편집(삭제,수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앱(어플)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및 계정]을 찾아서 눌러주세요.
삼성 클라우드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데이터 동기화]라는 곳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연락처, 일정(달력) 삼성노트(메모앱), 삼성 인터넷, 삼성패스, 키보드 데이터, 갤러리 등등이 동기화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삼성클라우드 동기화에서 [갤러리]를 활성화하세 되면 휴지통기능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 확인은 [갤러리] 앱에서 설정으로 이동을 하시면 휴지통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삼성클라우드 백업설정하는법
삼성클라우드 백업은 자동으로 되게 설정을 해두는 게 좋습니다. 갤럭시를 분실하고 바꿨을 때 기존의 연락처, 통화기록, 홈화면, 애플리케이션(앱) 목록 등등을 다시 불러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를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분실을 한다면 영영 문자 및 각종 기록을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백업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자동 백업]을 위와 같이 켜줍니다.
만약 현재 지금 쓰고 있는 기기에서 다른 기기로 데이터를 이동시키고 싶다면 화면 밑에 있는 [지금 백업]버튼을 눌러서 백업을 진행하시고 옮길 기기에서 [복원]을 눌러주면 사용하던 그대로 쓸 수 있겠습니다.
백업 데이터는 문자기록, 통화기록, 배경화면, 홈화면 앱(어플)구성, 알람설정, 녹음파일 등등이 보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