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잦은 음주로 인해서 몸이 너무 피곤한 상태예요. 술을 많이 마시지는 않지만 거의 날마다 마셨더니 몸이 회복되지를 않네요. 그렇다 보니 눈도 충혈되는 걸 넘어서서 핏줄이 터져서 눈이 토끼 눈이 됐어요. 오늘은 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예방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 원인
1. 안과 질환으로 인해서 눈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유행 결막염이 주된 원인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건조해져서 눈물이 나와서 눈을 보호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결막에 있는 혈관이 공기와 바로 만나게 되어 혈장 확장으로 이어져 눈도 뻑뻑해지고 충혈되며 눈이 아픕니다.
안구건조증은 건조함이 문제이므로 인공눈물을 챙겨다니면서 눈에 넣어주며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몸이 과하게 피로하면 몸은 우리에게 쉬라고 자꾸 신호를 주는 데요. 그중에 눈 실핏줄 터짐도 하나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몸이 많이 피곤한 상태인데 눈 실핏줄까지 터졌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과한 자극이 눈 실핏줄을 터지게 할 수 있습니다. 평소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을 지닌 분이나 감기에 걸려서 기침을 너무 과하게 하거나 아무 준비 없이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을 들어 올렸을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결막의 모세혈관이 자극을 강하게 받으면 터집니다. 자연스럽게 실핏줄 터짐이 좋아질 수 있으니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안압이 상승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압은 다양한 원인에서 높아질 수 있는데, 안압이 올라가면 눈 안에 있는 혈관이 터지게 됩니다. 그리고 안과에서 검사했는데 안압이 높다는 진단이 나오신 분들은 언제든 시력 장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정기적인 상담을 하고, 눈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실핏줄이 터지는데, 우리 몸에서도 가장 예민한 곳이 눈입니다. 우리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도 반응이 나타나는데, 스트레스가 쌓이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고 혈압상승으로 인해서 몸 안에 있는 근육이 딱딱하게 될 수 있습니다.
눈에도 영향을 미쳐서 눈이 피곤해지고 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지속해서 쌓이면 눈 안의 실핏줄이 터질 뿐 아니라 시신경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안압이 올라가지 않도록 혈압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 예방법과 치료법
일하는 업무 중간에 시간을 나눠서 눈의 휴식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도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눈은 스트레스와 가장 큰 연관이 있기에 스트레스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하루에 물을 8-10잔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잘 때는 엎드리거나 옆으로 자는 것보다 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안압상승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