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록달록한 파프리카는 겉만 화려하게 아름다운 게 아니라 우리 신체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파프리카에는 어떤 효능이 있고 또 파프리카 칼로리는 얼마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깔마다 다른 파프리카 효능과 파프리카 칼로리


채소 중에서도 비타민C를 가장 많이 함유한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파프리카 100g당 레몬의 2배, 토마토에는 무려 5배 정도가 되는 300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물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 또한 효과적으로 없애준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파프리카는 한가지 색이 아닙니다. 알록달록 다양한 색의 파프리카는 노란색, 초록색, 주황색, 빨간색으로 네 가지의 색의 파프리카가 있는 데요, 전반적으로 효능은 비슷하지만, 색별로 조금씩 효능이 다르다고 합니다. 어떤 색인지에 따라 특별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어떤 색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1. 노란색 파프리카

다른 색의 파프리카보다 노란색을 가진 파프리카는 단맛이 강하며 매운맛이 덜하다고 합니다.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피라진이라고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피라진이라는 성분은 핏덩이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해주어 혈관질환 즉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같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노란색을 띠게 하는 데요, 이 성분의 색소는 생체리듬을 유지하고 눈 건강도 개선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초록색 파프리카

4가지의 파프리카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칼로리가 제일 낮은 것이 초록색 파프리카라고 합니다. 그래서 체중감량을 원하시는 분들이 부담 없이 드시기에 좋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파프리카에 비해 철분과 유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3. 주황색 파프리카


나머지 3가지의 파프리카 효능을 가지고 있는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타민A, B, 칼슘, 칼륨, 인, 철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데요, 백내장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능과 망막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성장촉진 성분도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다고 하니 성장기 자녀들을 둔 부모님들이라면 잘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4. 빨간색 파프리카

붉은색을 띠게 하는 색소인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빨간 파프리카에 함유되어 있는 데요, 이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노화와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빨간색 파프리카는 녹색 파프리카와 비교하면 100배 정도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상승과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파프리카 칼로리


색깔별로 효능도 조금씩 다른 파프리카는 칼로리도 조금씩은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체로 파프리카 한 개 (70g) 기준으로 14kcal 정도 된다고 합니다. 파프리카 100g당 20kcal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파프리카 효능과 파프리카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색깔별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파프리카 드시고 건강해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