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이 입 냄새가 나면 이야기할 때도 곤욕이지만, 매일 마주쳐야 한다면 이야기를 해주어야 하나 고민도 많이 됩니다. 사실 오랫동안 말을 안 하고 있다가 갑자기 말을 하게 되거나 커피를 많이 마셨을 때, 담배를 피우는 분들에게서 냄새가 조금씩 나기는 하는 데요. 그 외에도 입 냄새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주로 입 냄새가 나는 원인 중 구강 건조 등과 잇몸병, 충치와 혀에 끼어 있는 설태로 인해서 나는 게 원인의 90% 정도 차지하고, 나머지는 위장질환, 역류성 식도염, 편도결석, 편도선염과 인후염, 축농증과 피로와 과로, 공복, 흡연에 의해서 입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서로서로 스트레스인 입냄새 제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자가진단법♨
자기 자신에게서 어떤 냄새가 나는지 본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데요. 입 냄새도 자기 자신은 전혀 모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자가진단을 통해서 냄새가 난다면 해결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1. 손등이나 팔에 침을 조금 묻힙니다. 바로 냄새를 맡지 마시고 3초에서 5초 정도 경과 후 냄새를 맡아봅니다.
2. 양손을 모으거나 종이컵에 입김을 불어본 후 냄새를 맡아봅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마음 편하게 대화하기♨
1. 금연
백해무익한 담배. 담배는 입 냄새가 나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유해성분이 많이 들어간 담배를 피우게 되면 구강건강에 좋지 않아 입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담배를 오랫동안 피우신 분들은 니코틴이 치석을 만들어 치아변색과 충치를 생기게 합니다. 구강건강과 가족을 위해서 끊으시는 게 좋겠죠?
2. 홍차, 녹차 마시기
홍차와 녹차를 마시면 입 냄새가 없어진다는 거 알고 계신 가요. 홍차와 녹차 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입안에 있는 나쁜 세균의 성장과 번식을 막아주어 입냄새 제거방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홍차와 녹차 안에 들어있는 카페인으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적정량은 하루 3잔 정도가 좋습니다.
3. 구강청결제
식사 후 양치를 할 시간이 없거나 상황이 안된다면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데요. 사용하면 충치와 치석을 예방해주고 입 냄새를 제거해주는 데 좋습니다. 제품을 고를 때는 알코올이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치실
저도 치실을 사용하는데 분명 양치를 꼼꼼하게 했는데도 치실을 사용하면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는 데요. 이 사이사이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시간이 흐르면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데요. 치실을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면 입 냄새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양치질
입 냄새가 나지 않기 위해서는 제일 기본을 잘하는 것이 좋은데,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를 꼼꼼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충치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양치질은 하루 3번 아침과 점심 그리고 저녁 식사 후에 바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3분 안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양치할 때는 혀도 안쪽까지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입냄새 제거방법으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