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광염을 겪으신 분들도 있으실 테고, 다행히 방광염에 걸리지 않으신 여성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화장실에 갔다 왔는데도 화장실이 계속 가고 싶다거나 잔뇨감이 있다거나 방광염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무슨 큰 병이 생긴 것은 아닌지, 처음 겪게 되면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는 데요, 오늘은 이러한 여자 방광염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방광염 증상


1. 소변의 색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상이 평소와 다르게 탁하고 하얀 것이 특징입니다.


2. 소변을 볼 때 기분이 나쁜 저릿한 느낌, 통증을 동반합니다.


3.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지며 찝찝합니다.


4. 볼일을 보고 나오자 말자 또 소변을 보고 싶습니다.


5.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방광염일 수도 다른 질병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방광염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여자 방광염 원인


1. 스트레스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로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생리 중일 때 세균에 감염되지 않게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생리대도 3~4시간 간격으로 교체를 해주시어야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누고 싶은데 참을 경우에도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많이 누적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여성의 신체 구조 특성상

-여성의 신체 구조 특성상 균들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대장균이 요도로 이동하여 침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자들과 비교하면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서 균이 방광에 침투되기 쉽습니다.


3. 비데를 과하게 사용할 경우

신체 부위를 청결히 하는 것은 좋으나 너무 자주 세척을 하게 되면 좋은 균도 손상되어 세균이 침투되기 쉬운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비데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과하게 세척하는 경우에도 방광염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방광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


옥수수 수염 차, 마늘, 체리, 늙은 호박, 은행, 율무

여자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방광염은 자주 걸릴 수 있는 질병이지만 빈번히 발생한다면 절대 내버려두시지 말고 꼭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