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윈도우10에서 사용이 가능한 메모장 프로그램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많은 윈도우10 이용자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스티커메모에 대한 글로서 두 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a. 윈도우에 기본 설치된 스티커메모찾는법

b. 스티커메모 백업기능이 있는 프로그램 소개&설치

1) Sticky Notes(스티커 메모)

우리가 흔히 윈도우7부터 사용을 했던 스티커메모입니다.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명칭이 Sticky Notes라고 변경이 됐으며 로컬프로그램이 아닌 윈도우 앱(어플)으로 바뀌었습니다.


A 스티커메모장을 찾는법

윈도우10 운영체제의 컴퓨터에서는 이 스티커메모를 찾는 것이 약간 다릅니다. 이유는 이름(명칭)이 변경됐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설명을 했듯이 정확한 명칭은 Sticky Notes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왼쪽 아래에 윈도우 아이콘 버튼(일명 시작버튼)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S 알바펫이 있는 곳까지 내려오면 위처럼 Sticky Notes(스티커메모)를 볼 수가 있습니다.


B 작업표시줄 고정&바탕화면에 등록하기

컴퓨터 바탕화면 메모장인 스티커메모를 자주 쓰는 분이라면 아래처럼 작업표시줄에 고정 혹은 바탕화면에 해당 아이콘을 꺼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스티커메모는 매우 편리한 작업도구이기 때문에 위처럼 실행 후 아래 작업표시줄에 있는 스티커메모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하면 앞으로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눌러서 Sticky Notes 아이콘을 찾은 후에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로 눌러줍니다.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바탕화면으로 끌어주시면 되겠습니다.


2) Evernote Sticky Notes

위 설명한 일반 스티커메모장은 간단하게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고 좋습니다. 그러나 백업&동기화 기능이 없어서 컴퓨터(PC)가 고장이 나거나 어떤 갑작스런 오류가 생기면 그동안 작성했던 것들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Evernote Sticky Notes(에버노트 스티커메모)라는 프로그램은 에버노트,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에 실시간 백업을 통해서 사용자의 메모를 안전하게 지킬 수가 있습니다. ※단점: 영문판만 존재합니다. 그러나 사용법이 쉽기 때문에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사항: 이 프로그램은 제가 알기로 윈도우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윈도우+맥(MAC)에서 서로 쓸 수가 없고 오직 윈도우 PC끼리만 가능합니다.


A 설치하기

해당 스티커메모는 윈도우 기본스티커메모와 비교를 했을 때 백업이 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에버노트, 구글, 드롭박스 중에 하나의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구글 검색 창에 에버노트 스티커메모라고 입력을 하시고 결과로 나오는 Evernote Sticky Notes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줍니다.



Download For Free! (설치는 공짜!)라는 녹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B 백업계정을 설정하기

설치가 모두 완료됐다면 이제 백업계정을 연결해서 앞으로 작성하는 메모를 안전하게 저장할 준비를 합니다.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앞으로 어떠한 곳에 연결을 시킬지 선택을 합니다. 저는 드롭박스(Dropbox)를 사용하고 있기에 드롭박스로 연결을 시켰습니다.



인증을 하기 위해서 Request activation link라는 버튼을 눌러서 인증할 곳의 링크를 생성합니다.



하나에 링크가 생성되면 클릭을 해서 연결되는 계정과 스티커메모를 연동합니다.



위는 드롭박스와 연동을 했을 때 사진입니다. 구글드라이브, 에버노트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계정이 그렇게 연동이 되고 나면 이제 3번에 있는 Complete activation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C 편집&설정하는법

간단하게 에버놑 스티커메모 설정하는법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 후 작업표시줄에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Add Note: 새 노트를 만들기

Synchronize Now: 지금 백업하기

Setting: 설정으로 들어가기


※Setting(설정)

User account(계정)

Change: 계정변경

Remove: 계정삭제


Screen: 듀얼모니터만 사용가능 한 것으로 어느 모니터에서 보여지게 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1로 하면 주 모니터에서만 보이고 2로 설정을 하면 보조 모니터에서만 메모장이 등장합니다.


Font: 스티커메모 글자폰트 및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rial과 글씨 사이즈는 16이 적당한 거 같습니다.


Synchronization(동기화): 언제마다 백업을 할 것인지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참고로 Synchronize every 30 minutes(매 30분마다 백업하기)로 설정을 했습니다.



댓글